See All Categories

Learn More


현재 위치
  1. 커뮤니티

제품리뷰

  • 빈티지 오디오 시장의 최고의 매력덩어리, 리크 스테레오 230 DAC 인티앰프


    시대를 역행하듯 등장한 Leak Stereo 230



      현재 Hi-Fi 시장에 기계적이고 딱딱한 스타일의 앰프들이 주류로 차지하고 있는가운데 보면 볼수록 마음이 차분해지는 빈티지 스타일 리크 스테레오 라인업이 등장하면서 또 다른 복고풍 바람이 불었습니다. 리크는 과거 60년대에 영국에서 유행하던 스타일을 그대로 사용하되 최근까지 개발된 최신 기술들을 투입시켜 아날로그 베이스에 고품질 DAC 가 탑재된 인티앰프로 스테레오 130 과 스테레오 230 을 출시, 그리고 다른 회사에선 린톤 85 라는 다소 사기성이 있는 제품이 줄지어 출시되면서 최소한의 투자에서 최대한의 빈티지 Hi-Fi 시스템을 구축할수 있는 기회가 마련되었습니다.



      현재 와피데일 린톤 85 의 경우 Hi-Fi 에서 크기+무게 와 가격은 비례한다는 법칙을 과감해 깨버린 제품으로 저렴한 가격에도 불구하고 상위 기종등을 훨신 웃도는 크기 와 무게를 자랑하고 있으며 심지어 전용 스탠드 까지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마디로 가성비로는 최고로 좋은 제품이기에 국내 입고되는 즉시 재고 소진이 빨리 진행되므로 거의 대부분은 예약 판매로 진행되고 있으니 서둘러 주시기 바랍니다.





      리크 스테레오 230 은 어떤 제품인가?

      생긴걸로는 60~70 년대가 연상되듯 빈티지 스러운 외형에 현대성의 스타일이 조금 투입된 제품으로 일종의 통합형 앰프인 인티앰프에 속하며 동시에 DAC 가 내장된 앰프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제품의 설계 및 제조에 사용된 기술력은 현대판 최신 기술이 적용되었고 재료 또 한 고품질 부속 파츠가 투입되면서 상급기 못지 않은 퀄리티를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한가지 거슬리는 부분으로는 타사의 동급형 라인업들은 대부분 사용에 편리한 액정패널을 배치시키고 시각적으로 즐거움을 줄수 있는 디스플레이 효과등을 투입되는 반면에 리크 스테레오 라인업은 순수한 아날로그형 패널 구성이라는 점에서 아쉽다는 의견도 있습니다만, 오디오 앰프에서 전면 액정 패널은 지터발생의 원인이 되기도 하고 이는 즉시 음질저하로 이어지기 때문에 몇몇 Hi-Fi 브랜드에서는 애초에 제외시키고 설계하는 경우도 있죠, 물론 이부분은 취향 차이이기도 합니다. ^^




      전면 패널을 살펴보면 과거 리크 스테레오 30 과 유사하게 배치된 다양한 노브가 배치되어 있는데 저음과 고음, 발란스 조정이 가능한 노브가 배치된것이 인상적입니다. 현재 이러한 노브등이 제거되어 출시되는게 유행인데 비해서 리크는 과거의 자신들의 제품과 유사점을 투입시켜 빈티지 오디오를 완성시켰습니다.



      노브등의 구성등을 보면 생긴것과는 다르게 품질이 우수한 노브등이 배치되었습니다. 특히 여기서 볼륨노브의 경우 순수 아날로그형 노브가 사용되었는데 금속으로 되어있고 조작감도 훌륭해 미세하게 세밀한 조작이 가능토록 하였고, 반대로 셀렉터 노브의 경우 여기서 유일하게 디지털 노브 방식으로 다양한 입력 소스 변경에 유동적인 편리성을 강조하였습니다. 

      여기서 아쉬운 부분은 리모트 컨트롤로 저음,고음,발란스 조작은 불가능하게 되어 있습니다. 이유인즉 3가지 노브는 모두 순수 아날로그형 노브인데다가 별도의 모터도 내장이 안되있어 조정을 위해선 손수 수동으로 가능합니다.



      이처럼 전면 패널의 구성은 과거 60년대의 스테레오 30 과 유사점이 많지만 후면 단자 구성은 최근에 시중에 유통중인 DAC 내장형 앰프등과 유사점이 많습니다. 



      가장 눈에 띄는 부분으로는 DAC 기능으로 사용된 칩셋이 무려 ESS Sabre32 ES9038Q2M 이 탑재되어있고 샘플링도 32bit / 768kHz 를 지원하는등 DAC 기능에선 상급형 기종등과 비슷한 수준입니다.

      DAC 기능에 해당되는 단자로는 USB B / HDMI ARC / OPT / COX 등이 지원되고 출력으로도 OPT,COX 등이 지원되는등 디지털 DAC 기능에서는 부족함이라곤 하나 없이 거의 완벽함을 자랑합니다.


      아날로그 RCA 입,출력 단자 구성으로는 우선 포노앰프가 내장되어있고 2개의 입력에 1개의 프리아웃을 지원합니다. 여기서 프리아웃은 별도의 앰프를 확장하거나 혹은 액티브형 스피커를 연결, 혹은 저역 확장을 위한 서브우퍼 구성도 가능해 사용자 편의성도 좋은편입다.



      Hi-Fi 앰프에서 가장 중요한 스피커 출력 단자로는 고순도의 동에 금도금 처리가 된 고품질 단자파츠가 투입되었습니다. 이 단자에는 바나나 플러그는 물론 스페이드(말굽) 단자 를 사용할수도 있어 실용성이 좋고, 출력 W 도 8Ω 에서는 75W / 4Ω 에서는 115W 의 출력을 지원하는 AB클래스 파워앰프가 내장되어 있어 스피커 구동력에선 부족함이 없을 정도로 넉넉한 출력을 지원합니다.




      매칭이 가능한 스피커로는 굉장히 다양합니다만, 스타일이 빈티지 타입에 속하기 때문에 막상 사용할 스피커를 선택하려고 보면 빈티지 스피커 종류로 대폭 축소가 됩니다. 

      우선 가장 유력한 후보로는 와피데일 린톤 85 가 있습니다. 앞서 설명드렸듯이 린톤 85 는 크기+무게 와 가격은 비례한다는 법칙을 과감해 깨버린 기종으로 가성비에 있어선 절대적인 기종입니다. 따라서 비슷한 가격대에선 선택의 대안도 없는 기종입니다.



      하지만 가격대만 넉넉히 잡는다면 빈티지 스타일을 완성하기 위한 기종은 얼마든지 있습니다. 대표적으론 탄노이 스피커 골드 레퍼런스 라인업이 있고 하베스, 스펜더, 클립쉬 헤리티지 시리즈가 해당됩니다. 



      리크 스테레오 230 에선 DAC 기능이 뛰어나기 때문에 활용도가 굉장히 높습니다. 물론 Hi-Fi 를 완성하기 위한 CD 소스기기 리크 CDT 의 구성이 필요할지도 모르겠지만, 최근에 음원을 재생하는 방식이 CD 가 아닌 스트리밍을 주로 활용하고 있어서 블루투스 기능이나 TV 나 PC 와 구성해 스테레오 230 의 내장된 DAC 기능을 활용하는것도 좋은 방법이 됩니다. 내장된 DAC 품질이 워낙 고퀄리티의 DAC 칩셋이 내장되어 있어 TV 나 PC 의 사운드를 훨신 더 좋은 음질로 즐길수가 있는 일종의 TV-Fi 혹은 PC-Fi 구성에서 완벽 대응될수가 있습니다.



      좀 더 가성비적으로 접근하려면 하위기종인 리크 스테레오 130 도 좋은 선택이 됩니다. 제품의 크기 깊이가 더 짧아서 배치도 쉽고 DAC 퀄리티도 뛰어난데다 동일한 빈티지 스타일을 그대로 고수할수가 있어 빈티지 스피커등과의 적절한 매칭이 가능합니다. 다만 출력 W 에서 거의 절반정도의 수준이고 DAC 기능에 있어서도 HDMI ARC 기능이 지원되지 않기에 TV 와 구성되는 시스템이 목적이라면 스테레오 130 보다는 스테레오 230 이 훨신 유리합니다.




      리크 스테레오 230 빈티지 인티앰프 는 저희 HIAUDIO 에서 구입하실수가 있으며, 방문시 청음이 가능하도록 빈티지 스피커등과 전시가 되어 있습니다. 제품관련 구입 및 문의사항은 연락주시거나 방문주시기 바랍니다.





    리크 스테레오 230 구입관련 ☞







  • 야마하(YAMAHA) 스테레오 리시버 R-S202 입고 수량 넉넉히 입고되었습니다.


    기본기에 충실한 스테레오 리시버 R-S202



      별다른 욕심이 없다면 거의 반영구적으로 사용이 가능한 야마하 의 엔트리 라인업 명작 R-S202 가 재입고가 완료되었습니다. 수량은 넉넉히 입고되었습니다만, 워낙 판매진행이 빠른 제품이다보니 재고소진이 빨리 될수가 있으니 구입 예정이신 분들은 서둘러 주시기 바랍니다.




      네트워크 기능이 지원되진 않지만 기본기에 충실하고 사용방식이 쉽고 편한데다가 가격대도 착한 R-S202 는 아직까지도 후속기종 소식도 없이 여전히 활발히 유통되고 있는 야마하 오디오 분야의 최대 명작이라 할수 있습니다. 흔히 예기하는 가성비 좋은 제품중에 하나인데, 전통적인 Hi-Fi 라인업에 속해있고 야마하 전통적인 레트로 디자인에 출력 W 100W 라는 높은 출력을 가진 고성능은 물론 음질도 상위기종 못지않은 고음질에 스피커 매칭력도 좋아 입문형 Hi-Fi 는 물론 메인시스템으로도 활용하기 적합한 수준의 리시버 앰프입니다.



      지원되는 기능으로는 가장 기본적인 라디오 튜너 내장에 블루투스 무선 스트리밍 기능, 그리고 다양한 입력단자와 스피커 구성은 A 와 B 채널이 분리된 총 4채널 구성으로 4개의 스피커 구동이 가능한데다 출력 W 도 충분해 톨보이 스피커 타입도 무리없이 사용가능한 기종입니다.



      기능적으론 복잡성이 없기 때문에 입문(초보) 자가 처음 사용하더라도 쉽게 적응할수가 있고 가격대비 만족도가 높아 현재 시중에 출시된 스테레오 리시버 라인업 중에서도 가장 많은 판매량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결정적으론 본 기기인 R-S202 는 브랜드 인지도가 높은 야마하(YAMAHA) 제품이라는것과 국내 수입오디오 브랜드중에서 유일하게 방문 A/S 가 가능해 혹시 모를 서비스 요청에 완벽대응하고 있습니다. 물론 R-S202 의 경우 불량율이 극적으로 적기 때문에 웬만해선 사용자가 질릴때까지 오랜세월을 함께 하실수가 있습니다.








    - 야마하 R-S202 관련 스펙 -



    YAMAHA R-S202 Spec

    Receiver / Integrated Amplifier

    Network section

    Bluetooth

    Yes (SBC / AAC)

    Maximum Power (4 ohms, 1kHz, 0.7% THD, for Europe)

    115 W + 115 W

    Minimum RMS Output Power (8 ohms, 40Hz~20kHz)

    100 W + 100 W (0.2% THD)

    High Dynamic Power/Channel (8/6/4/2 ohms)

    (125 W + 150 W + 165 W) x 2

    Frequency Response

    20Hz-20kHz (0+/-0.5db), 10Hz-100kHz (0+/-3.0db)

    Total Harmonic Distortion (8 ohms, 20 Hz-20 kHz)

    0.025% (Phono (MM) to REC Out), 0.2% (CD to SP Out)

    Signal-to-Noise Ratio (CD)

    100 dB (S: 500 mV)

    Input Sensitivity (CD)

    500 mV / 47 k-ohms

    FM 50dB Quieting Sensitivity (IHF, 1 kHz, 100% Mod., Mono)

    3 μV (20.8 dBf)

    FM Signal-to-Noise Ratio (Mono/Stereo)

    72 dB / 70 dB

    Standby Power Consumption

    0.5 W

    Dimensions (W x H x D)

    435 x 141 x 322 mm; 17-1/8” x 5-1/2” x 12-5/8”

    Weight

    6.7 kg; 14.8 lbs


      넉넉한 출력 W 는 제품의 음질 및 성능을 증명하고 매칭할수 있는 스피커 또 한 다양하게 매칭할수가 있습니다. 자세한것은 저희 HIAUDIO 홈페이지를 방문하시면 R-S202 와 매칭된 다양한 패키지를 확인하실수가 있습니다.



    야마하 R-S202 구입관련 ☞




  • 엘락 스피커 케이블 센서블 과 레퍼런스 센서블 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엘락 스피커 케이블

    레퍼런스 센서블 vs 센서블




      많은 분들이 참 궁금해 하시는거 같고, 온라인 상으로 공개된 사진으로는 두가지 제품을 아무리봐도 차이나는 부분은 모르겠고 가격차이만 큰데 도대체 무슨 차이가 있는지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우선 엘락 스피커 케이블을 소개하자면 독일 엘락(Elac) 에서 악세사리 사업을 진행하면서 출시한 궁극의 스피커 케이블로 고품질 선재와 고품질 단자 파츠를 이용한 완제품으로 시중에 유통중에 있습니다. 몇몇 케이블 전문 회사에서는 스피커 케이블과 단자 파츠 등을 별도로 판매하는 반면, 엘락에서는 특이하게도 완전한 완제품으로만 유통하고 있습니다.


      퀄리티는 상당히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실제로 각종 커뮤니티 등에서 호평을 받고 있는데, 센서블과 레퍼런스 센서블 두가지중 퀄리티는 레퍼런스 센서블이 훨신 좋다는 평가가 많습니다.




      박스만 좋고 보면 두가지 제품의 차이는 상당합니다. 박스 크기 차이가 대략적으로 3배 정도 차이가 나는듯 한데. 동시에 무게 차이도 상당합니다.






      개봉해서 살펴보면, 구성으로는 각각 2개씩 한조(2개) 의 스피커 구성이 가능하도록 구성되어 있으며 길이는 각각 3m 짜리를 제공해 넉넉한 길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사용된 단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레퍼런스 센서블은 압착식 바나나 플러그를 사용한 반면에 센서블은 일반적인 바나나 플러그를 사용하고 있고 레퍼런스 센서블의 경우 단자부가 살짝 말랑말랑한 느낌이 있는것으로 봐서는 고순도의 동에 금도금 처리가 된 고품질 단자가 사용된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단자는 쉽게 부러질수가 있으니 사용에 주의가 필요하고 단자함이 바닥이 아닌 상단부에 배치된 스피커에 사용한다면 케이블을 잡아줄수 있는 거치대가 있으면 좋을듯 합니다.



      선 굵기 차이, 선재의 굵기에서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거의 2배 이상이나 차이나는듯 한데 센서블이 일반적인 선재라면 레퍼런스 센서블은 최고급형의 선재를 사용해 최상의 전도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스피커 후면에 연결 했을때를 비교해보면 대략 요정도의 차이를 보실수가 있습니다.



      사용된 스피커는 탄노이 스털링 GR 의 후면 단자 구성으로 기본적인 바이어와이어링 지원에 점퍼핀을 사용해 싱글와이어링으로 연결을 해봤습니다.


      첫번째 사진은 엘락 레퍼런스 센서블 스피커 케이블, 다행이도 단자함이 바닥면에 있어 단자에 무리가 가지 않는 선에서 연결이 가능했습니다.



      두번째 사진은 엘락 센서블 스피커 케이블, 레퍼런스 센서블 케이블보다는 다소 얇아 보입니다만 기본에 충실한 선재이고 단자파츠도 고품질을 사용해 최적의 전도율로 구성할수가 있습니다.




    엘락 스피커 케이블 레퍼런스 센서블, 센서블 케이블은 저희 HIAUDIO 에서 구입하실수가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엘락 레퍼런스 센서블 스피커 케이블 구입하기 ☞





    엘락 센서블 스피커 케이블 구입하기 ☞




  • 와피데일(Wharfedale) 북쉘프 스피커 덴톤 85 입고 및 전시소식


    와피데일 85 주년을 기념하는 특별한 북쉘프 스피커

    Wharfedale Denton 85th




      와피데일 80주년을 기념하는 덴톤 80 의 대성공에 이어서 85주년을 기념하는 새로운 시리지도 출시가 이어졌었는데, 85주년작 역시 대성공을 이루었습니다. 85주년작은 덴톤85 와 린톤85 로 각각 다른 포지션으로 출시되면서 기존 80주년작에선 볼수 없었던 묵직한 피지컬과 좀 더 레트로에 근접하는 스타일로 재구성되었습니다.



      이에 덴톤85 는 기존 80 보다도 두툼한 크기에 묵직한 무게, 그리고 스타일 자체가 확실한 빈티지 타입으로 설계되었는데 요 부분은 대형기라 할수 있는 린톤85 와 동일한 컨셉을 가지고 있어 서로 닮은점이 많다는 사실, 하지만 확실히 다른 스타일을 강조하듯 린톤85 는 거의 거실 전용으로 사용하라는듯 전용 스탠드를 기본으로 제공하고 크기도 거의 궤짝형 스피커와 유사점이 많아 사용 및 배치의 목적이 넓은 공간에서 이루어지며, 덴톤85 는 중간형 사이즈로 데스크 책상 Fi 의 세팅도 가능하면서도 동시에 거치할 공간이나 스탠드 유무에 따라서 거실에서도 충분히 사용이 가능할만큼 음량감도 크고 풍성한 사운드를 출력할수가 있다는 장점을 가집니다.




      와피데일 85주년작 덴톤 85 을 실물로 접해보면 웹상에서 체감할수 없었던 묵직한 느낌의 외관을 마주할수가 있습니다. 기존 린톤80 과는 확실히 다른 크기, 무게, 생김새 등의 좀 더 고전적인 레트로 스타일을 마주할수가 있는데, 세련된 느낌이 1도 없는 외관과는 다르게 덴톤85 에서 뿜어져 나오는 사운드는 밝은 톤의 화사함과 세련미가 가득한 음악적인 사운드를 제공하며 여기에 매칭할수 있는 앰프 또 한 소출력 미니앰프 는 물론 진공관 앰프등의 매칭에서도 앰프 성능 대비 높은 출력 성능을 얻을수가 있는 구동효율성이 뛰어난 기종입니다.



      가로 24cm 에 높이가 무려 34cm 나 되는 크기다 보니 책상 데스크 Fi 를 구성한다면 최소 1600~1800mm 의 가로폭을 가진 책상이 필요, 앰프도 배치가 되어야 하니 이정도는 필요해 보입니다. 


      북쉘프 치고는 상당히 큰 사이즈의 유닛이 장착되어 있는데 트위터는 공통된 사이즈인 1인치에 불과하나 미드레인지 우퍼 유닛은 6.5 인치라는 거대한 사이즈와 동시에 인클로져 또 한 거기에 맞게 설계가 되어 있습니다. 


      6.5인치의 거대한 유닛은 단단히 고정시키기 위해 총 6개의 나사로 단단히 고정되어 있고 유닛은 케블라콘을 사용한 고급소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보통은 하이엔드 기종에서 주로 사용되는편인데 유독 와피데일 제품등에선 보급형 기종에서도 사용되는것을 쉽게 볼수가 있습니다. 





      특이점이 있는 전면 배플 디자인,

      여러 스피커 제조사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인클로져를 제작하는 편이지만 와피데일 덴톤 시리즈 처럼 전면 배플에 털을내어 설계되는 기종은 별로 없습니다. 일종의 레트로적인 특성을 강조하기 위함으로 보이는데, 덴톤 85 에서는 좀 더 고전성을 강조하고자 투톤으로 이중블럭 처리를 하고 전용 그릴이 안쪽으로 부착되는 깔끔한 설계방식을 택했습니다. 결과적으론 보시는 바와같이 덴톤 85 의 가격대에선 보기 드문 거의 완벽한 마감을 가졌다라고 볼수 있습니다. 



      전체적인 마감은 자연스러운 원목 마감이 그대로 살아있는 천연 무늬목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저가형 스피커에서나 볼수 있는 시트지 마감과는 전혀 차원이 다른 고급스럽게 마감되어 있는데, 덴톤85 의 가격대에서는 흔히 접할수 없는 수준으로 깔끔합니다.



      후면 단자 파츠도 매니아적인 취미에 맞게 HF 와 LF 가 분리된 바이어와이어링 단자함이 기본으로 제공되며, 단자는 금도금처리가 되어 있고 기본으로 제공되는 점퍼핀 또 한 금도금 처리가된 부속등이 제공됩니다. 이 부분 또 한 중급형 스피커에선 보기드문 부분입니다.






    간단한 테스팅을 위해 동일한 레트로 스타일의 앰프 리크 스테레오 230 및 CDT 등을 구성해보았습니다. 



      나란히 놓아 보니 크기 체감이 되는데 리크 스테레오 230 과 리크 CDT 를 2단으로 구성했고 심지어 하단에 방진매트를 배치했음에도 린톤 85 의 높이가 더 큽니다. 이정도면 상황에 따라선 책상 데스크 Fi 세팅이 어려울수도 있겠네요?






      리크 스테레오 230 + 리크 CDT 조합으로 덴톤 85 를 구동시켜보면, 

      빈티지 타입의 생김세와는 다르게 밝고 화사하고 세련된 사운드로 기본적인 성향은 현대성 스피커와 유사점이 많습니다. 레트로를 취향으로하듯 빈티지 스타일로 설계가 되었을뿐 현대성 기술력으로 재구성됨에 따라 음악적인 특성은 현재의 뮤지션등을 중심으로 잡고 있습니다. 


      단 한가지 거슬리는 부분은 제조사가 와피데일 인데 비해서 부드럽고 포근한 느낌은 별로 없다는것, 전용 그릴을 벗겨놓고 테스팅 해서인지 입자감이 조금 칼칼한 느낌이 있는데다 고음역대도 살짝 쏘는듯한 느낌이 있습니다만, 가만 생각을 해보니 현재 금방 개봉을 한것이고 에이징 조차 전혀 안된상태다보니 사용하다보면 와피데일 스피커 특성이 점차 드러날것이라 봅니다.



      린톤80 에 비해선 크기가 확실히 더 큰 기종이다보니 작은 공간 보다는 넓은 공간에서의 사용이 적절해 보입니다. 그만큼 기본적인 음량감도 더 큰데다가 저역양감도 많다보니 적절한 배치 선정은 물론, 가능하면 스탠드 사용으로 부밍에 대비한 튜닝도 필요해보입니다. 



      구동효율성에 특화된 4Ω 설계와 88dB 의 높은 감도는 구동력이 부족한 미니앰프등에 완벽히 대응할수가 있습니다. 일상적인 생활의 Life 스타일의 음악생활에 집중할수가 있는 특징도 있는데, 여러가지 다양한 기능이 지원되는 올인원 기종이야 말로 찰떡 궁합으로 구성할수가 있습니다. 단! 여기서도 주의점이 D클래스 앰프등에선 다소 칼칼하고 건조한 소리가 날수가 있어 가능하면 AB클래스 앰프등을 추천드리고 있으며, 추천 제품으로는 CD플레이어와 네트워크 및 DAC 까지 내장된 오디오랩 옴니아 를 예로 들수가 있고, 블루투스 등의 대중적인 기능과 TV 와의 간편한 사용을 목적으로 HDMI ARC 가 지원되는 7000A 등의 인티앰프를 구성하면 와피데일만의 음악적인 자연스러운 사운드를 더욱 강조시켜 진정한 Hi-Fi 사운드를 즐길수가 있습니다. 물론 여기에 리크 스테레오 130 및 스테레오 230 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현재 전시가 완료된 와피데일 북쉘프 스피커 덴톤 85 는 저희 HIAUDIO에서 구입하실수가 있으며, 제품관련 문의사항은 연락주시거나 방문주시면 보다 자세한 상담 가능합니다.



    Wharfadale(와피데일) DENTON(덴톤) 85주년 기념작 북셀프스피커 (hiaudio.co.kr)



  • 와피데일(Wharfedale) 북쉘프 스피커 덴톤 80 와 덴톤 85 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와피데일(Wharfedale) 덴톤 80 vs 덴톤 85 차이점은?



      두 제품간의 차이점으로 제품명에 한끗 차이가 나기 때문에 무언가 정보를 알아보려고 검색을 해보면 80, 85 두가지 다 검색이 되고 웹상의 사진상으로 보면 전면 배플의 디자인만 조금 다를뿐 빈티지 스러운 특성은 비슷해 무슨 차이가 있고 무엇이 더 좋은지에 대한 정확한 비교 정보가 없어 준비를 해봤습니다.




      와피데일 덴톤 시리즈,

      우선 와피데일 덴톤 시리즈를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처음 등장한것은 80주년 기념작 덴톤80 이 등장했고 후에 85 주년작을 기념하는 덴톤85 의 등장, 그리고 최근에 공개된 기종으로는 슈퍼 덴톤이 등장하면서 덴톤 시리즈는 총 3가지 종류로 나뉘어 집니다. 물론 현재 시중에 판매중인 제품은 린톤80 과 린톤85 만 런칭중입니다.


    좌-덴톤80 / 우-덴톤85




      웹상으로 개별적인 사진을 살펴봤지만 체감이 잘 안되는 덴톤80 과 덴톤85 의 크기 차이, 비교를 위해서 나란히 놓고 보면 체급차이가 확실히 됩니다. 두제품의 크기는 덴톤85 가 확실히 크게 느껴지고 덴톤80 이 더 컴팩트해 보이는 확실한 차이가 비교됩니다. 덴톤80 의 우븐케이블라콘 유닛은 5인치, 덴톤85 에는 6.5인치의 큼지막한 사이즈의 유닛이 탑재된것이 특징입니다. 


    좌-덴톤80 / 우-덴톤85



      디자인 차이로는 덴톤80 이 더 화사하고 새련된 멋이 있고, 덴톤85 의 경우 조금 투박하지만 빈티지 스타일에 좀 더 집중된 제품으로 큰사이즈의 린톤 제품 혹은 추후 출시될 슈퍼덴톤과 유사한 컨셉을 지니고 있습니다. 


      전용 그릴에서도 차이가 큽니다. 80의 경우 모던한 스타일을 강조하듯 진한 회색의 원단을 사용한 반면에 85에는 단순한 검정톤의 원단을 사용해 전통적인 빈티지 스타일을 강조하였습니다.


    좌-덴톤80 / 우-덴톤85




    그릴 부착 방식은 고정홀에 물리적인 방식으로 장착됩니다.

    좌-덴톤80 / 우-덴톤85



      체급에서는 85가 더 큰듯 하지만 스펙상으론 덴톤80 의 주파수 대역이 좀더 넓고 저역은 약 1Hz 정도 낮은것으로 표기가 되어 있는데 어짜피 스펙은 스펙일뿐 실제 스피커의 음질 수준을 체감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좌-덴톤80 / 우-덴톤85




      비교차 덴톤 80 과 덴톤 85 의 스펙을 준비해봤습니다.

      전체적으로는 덴톤 85 가 더 우월한 수준으로 가장 중점적으로 봐야될 부분이 감도와 임피던스 Ω 에서 더욱 효율적인 구동력이 확보될만한 요소가 보이는데 실제로 감도에서 2dB 차이는 큰차이가 있고 추가로 좀 더 낮은 임피던스 Ω 는 앰프에서 8Ω 출력시 기본 출력 W 보다 약 4~50% 정도의 성능 확보가 가능하기에 구동성능에서는 덴톤 85 가 더 우월하다 볼수 있습니다.


    와피데일 Denton 80 vs Deoton 85 스펙 비교

    Denton 80

    Denton 85

    2way

    저음반사형, 후면 덕트

    스피커 형식

    2way

    저음반사형, 후면 덕트

    1" 섬유 돔 트위터

    5" 우븐 케블라콘 유닛

    드라이브 유닛 구성

    1" 섬유 돔 트위터

    6.5" 우븐 케블라콘

    44Hz ~ 24kHz

    주파수 범위

    45Hz ~ 20kHz

    86 dB

    감도 dB

    88 dB

    6 Ω

    임피던스 Ω

    4 Ω

    20 ~ 100 W

    허용입력 W

    20 ~ 120 W

    320mm x 200mm x 275mm(+30mm 단자포함)

    바나나플러그 사용시 후면 약 7~8cm 정도의 공간 필요

    크기 (H x W x D) mm

    340mm x 240mm x 275mm(+30mm 단자포함)

    바나나플러그 사용시 후면 약 7~8cm 정도의 공간 필요

    7.9 kg

    무게 kg

    9 kg


      거기다 더 커진 캐비닛 용적과 캐비닛 무게 등의 차이점에서도 차이가 있는데 크기적으로는 대략 30% 더 커지도 그에 따른 무게도 증가함에 따라서 저역 양감 증가와 음의 무게감도 한단계 더 상향된 상위기종임을 의미합니다.


      캐비닛 크기 차이로는 높이에서 2cm 차이에 폭은 4cm 나 차이나기에 덴톤80 보다 덴톤 85가 더 두툼해 보이는것이 특징, 하지만 스피커의 깊이는 두 제품모두 동일하고 단자 구성도 동일합니다.


      단자함은 두제품 모두 동일한 파츠가 투입되었습니다. HF 와 LF 가 분리된 바이어와이어링 단자함으로 기본적으로 고급형 점퍼핀이 제공되고 단자에는 모두 금도금 처리가 되어있습니다.



      근데 여기서 하나 따지고 봐야될 부분이, 과연 실제로 음악을 감상할시 덴톤80 보다 덴톤85 가 무조건 좋을까? 입니다. 어찌보면 상위기종이라기 보다는 성향이 전혀 다른 기종이 아닐까 하는 추측으로 비교 테스팅을 진행해봤습니다.




      준비된 기기로는 리크(Leak) 스테레오 230 과 리크 CDT


      Hi-Fi 시장의 전자기기에서 유일한 빈티지 스타일의 앰프와 소스기기 구성으로 빈티지 스타일의 스피커 등과 아주 잘 어울리기에 빈티지 스타일을 고수한다면 선택의 여지가 없다는게 유일한 단점입니다.




    동일한 볼륨 Lv 에서 스피커 케이블만 이동해가며 진행, 







    먼저 와피데일 덴톤 80



      덴톤 85 와 비교해서 개방적인 느낌과 산뜻한 느낌은 떨어지지만 입자감이 곱고 부드러우며 깔끔하게 정돈된 느낌의 단아한 맛이 일품, 스피커 앞에 무언가의 가림막이 있는듯한 답답함도 있지만 차분하고 모던한 스타일의 사운드를 제공해 장기적인 음악감상에 의한 피로감이 적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에, 대편성의 음분리도가 세분화된 섬세함은 떨어지는 편인데다가 빠른 반응성을 기대하긴 힘든 기종입니다.





      다음으로 와피데일 덴톤 85



      덴톤 80 과 비교해서 좀 더 해상력적이고 섬세하고 쾌활한 사운드가 특징인데다가 볼륨양감도 높아 음질이나 성능적으론 한수 위에 있고 유닛 사이즈에서 1.5인치나 더 큰 유닛이 장착되어 있어 기본적인 저역 양감도 뛰어납니다. 하지만 저역 깊이감은 덴톤80 에 비해서 살짝 가벼운 느낌이 있고 와피데일 브랜드적인 특징인 부드럽고 소프트한맛은 조금 떨어지기에 D클래스 앰프등과의 매칭에선 조금 탁하거나 건조한 소리가 날수도 있어 앰프 매칭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결과적으론 무엇이 더 좋으냐, 보다는 음향적인 특성의 선호도에 맞게 선택하심이 올바를듯 합니다. 물론 스피커의 크기에 따라서 덴톤 80 은 책상등의 데스크 책상 Fi 세팅에 더 유리하고 거실등의 넓은 공간에 세팅하기에는 린톤 85 가 더 유리할수가 있습니다. 



      와피데일(Wharfedale) 북쉘프 스피커 덴톤 80 과 덴톤 85 는 저희 HIAUDIO에서 구입하실수가 있으며, 제품관련 궁금증이나 문의사항은 연락주시거나 방문주시면 보다 자세한 상담 가능합니다.



    음향기기 전문 쇼핑몰 하이오디오 (hiaudio.co.kr)





  • 매니아들이 인정한 가성비 Hi-Fi 인티앰프, 캠브리지오디오(CambridgeAudio) ..


    진정한 Hi-Fi 에 다가가기 위한 하나의 관문

    Cambridge Audio CXA61



      Hi-Fi 중,보급형 시장에서 제대로된 인티앰프를 제조하는 제조사를 꼽자면 영국의 캠브리지오디오(CambridgeAudio) 를 빼놓을수 없습니다. 그만큼 브랜드 인지도도 높고 제품 퀄리티도 뛰어난데다 가격대도 입문자들이 쉽게 접근할수가 있어 대중성도 있습니다. 



      이러한 캠브리지사에서 출시되는 라인업 중에선 CX 시리즈가 중급형에 해당되고 CXA61 은 DAC 가 내장된 인티앰프 중에서 하위기종에 자리를 잡고 있는데 완성도가 너무 좋다보니 최상급형 못지 않을만큼 음질도 뛰어나도 출력 W 대비 스피커 구동 성능도 뛰어나 사실상 중급형에 머물기 아까운 기종이기도합니다.




      CXA61 만이 가진 장점들,

      생김새는 지극히 단순한 별 특이점이 없는 외형을 가지고는 있으나 내부적인 구조로는 가격대비 역대급으로 뛰어난 설계방식을 채택해 레퍼런스 기종 못지않은 특별함을 지니고 있습니다.


      우선 중,보급형 기종에서는 보기 드문 밸런스적인 내부구조는 전원 토로이달이 중심에 배치되어 있고 좌,우 양쪽으로 증폭소자와 대형 히트싱크로 이루어진 모습이 인상적입니다. 이러한 설계방식은 캠브리지만의 전매특허로 한참전에 출시되었었던 851A 나 851W 에서 이어져왔고 기존 구형 버전인 CXA60 에도 동일한 형태로 전수되면서 Hi-Fi 시장을 평정해왔습니다. 


      밸런스적인 전원부 및 히트싱크 구성이 특별하다면 그 외 주변으로 구성된 프리앰프 및 컨트롤 보드, DAC 보드 등의 구성도 상당히 고급스럽게 설계되었습니다. 순수하게 내부 구조만 보더라도 굉장히 잘 설계된 레퍼런스급의 인티앰프를 마주하는듯한 모습,






      인티앰프로서 굉장히 잘 설계된것도 장점중에 하나지만 기능적으로 활용도가 높은 각종 디지털 단자 및 출력 단자 구성등은 본 기기인 CXA61 가 얼마나 잘 만들어져있는지 굉장히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우선 스피커 출력단자 구성은 A 와 B 구성으로 총 4개(2조) 의 스피커 구동이 가능하도록 여유로운 모습에 RCA 입력으로 총 4개 구성, 그리고  출력으로 프리아웃 과 서브우퍼 출력을 지원해 별도의 확장성도 제공됩니다. 특히 프리아웃 단자의 경우 별도의 파워앰프를 확장하거나 추가 앰프를 구성하는등 액티브형 스피커를 구성해 멀티 채널로 확장해 카페등에서 효율적으로 활용할수도 있고 서브우퍼 확장에도 활용가능합니다.



      여기에 디지털 기능으로 2개의 옵티컬 입력에 1개의 코엑시얼 입력 그리고 PC 와 연결할수 있는 USB B DAC 기능도 포함되어 있는데 사용 용도는 PC 와 연결시 외장형 사운드카드처럼 사용할수가 있어 PC 에서 출력되는 모든 사운드를 CXA61 을 통해 고음질로 샘플링해 감상할수가 있습니다. 



      결정적으로 무선 스트리밍 기능으로 블루투스 스트리밍 기능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버전 정보로는 4.2 버전에 불과하지만 aptX HD 코덱에 기본적인 앰프의 퀄리티에 따라 CD음질에 준하는 고음질을 재생할수가 있고 사용 범위도 스마트 기기든 PC 든 여러 기기 등과 조합할수가 있어 활용성이 굉장히 좋습니다.





      CXA61 의 음질 수준,



      Hi-Fi 앰프 등에서 대중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증폭방식 AB클래스 의 설계방식을 기준으로 설계되었고 기본적인 음향 특성은 자연스럽고 화사하지만 신형으로 출시된 CXA61 에서는 음이 더 풍미가 있고 깊고 진득한것이 특징, 성능도 출력 W 대비 구동 효율성도 좋아 스피커 종류를 가릴것도 없이 매칭력도 좋고 가격대비 음질도 뛰어납니다. 이러한 배경에는 전기를 좀 많이 먹는 단점도 있습니다. 실제 출력 60W 인데 비해서 최대 소비전력이 600W 라 하니 기름 많이 먹는 고급형 세단과도 비슷한격, 


      전력 효율성으로 치자면 D클래스 앰프등이 참 좋기는 합니다만 D클 앰프등의 결정적 단점이 음이 건조하고 푸석푸석한 면이 있어 고음질을 갈망하는 애호가들의 선호도에는 떨어지기 때문에 A클래스, 혹은 AB클래스 앰프등이 매니아들에게 인기가 높습니다. 따라서 CXA61 은 음향적으로 매니아들에게 충분히 인정받는 제품이고 이제 막 Hi-Fi 세계에 입문하는 입문자에게도 가성비 좋게 구성하기에 최적의 제품으로 추천하고 있습니다.


    캠브리지오디오 네트워크플레이어 CXN v2 와 구성된 CXA61



      소스기기로는 가성비 좋게 CXC CD트랜스포트와 구성하면 CD 음반을 가장 음질 좋게 감상할수가 있고, 반대로 스트리밍 기능으로 음원 파일 위주로 감상할시에는 CXN v2 와 구성하면 그야말로 금상첨화, 디지털 스트리밍 소스기기중에서 CXN 은 절대적인 존재로 DAC 기능은 물론이거니와 출력도 디지털 광, 코엑시얼, 아날로그 RCA, XLR 등의 다양한 출력과 프리앰프 기능에 USB 외장하드 사용시에는 FAT32 / NTFS 모두 사용이 가능하고 전면에 배치된 대형 액정 패널은 컬러 색상지원과 앨범 자켓등이 표시가 되는등 여러가지 장점등을 가진 기기입니다. 결정적으로 전용 App 이 사용이 너무 편리해 아무리 초보자라도 쉽게 적응할수가 있습니다.


    캠브리지오디오 CXN v2 만의 특별함, 한글 지원




      현재 캠브리지오디오 인티앰프 CXA61 과 CXC, CXN v2 등은 모두 전시가 되어 있으며, 방문시 청음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자세한것은 연락주시거나 방문주시면 보다 자세한 상담가능합니다.


    HIAUDIO-하이파이 오디오 홈시어터 턴테이블 프리 파워앰프 튜너 인티앰프




    캠브리지오디오 CXA61 스펙

    OWER OUTPUT

    Class AB / 60W 8Ω, 90W 4Ω

    DAC

    ESS Sabre ES9010K2M

    FREQUENCY RESPONSE

    <5Hz– 60kHz +/-1dB

    ANALOGUE AUDIO INPUTS

    4 x RCA, 1 x 3.5mm MP3 input (front panel)

    DIGITAL AUDIO INPUTS

    1 x S/PDIF coaxial, 2 x TOSLINK optical, 1 x USB audio, Bluetooth (integrated)

    COMPATIBILITY

    TOSLINK optical: 16/24bit 32-96kHz PCM only, S/PDIF coaxial: 16/24bit 32-192kHz PCM only, USB: audio profile 1.0/2.0 (default 2.0), up to 24-bit 384kHz PCM, up to DSD256 or DoP256, Bluetooth: 4.2 A2DP/AVRCP supporting up to aptX HD (24bit 48kHz)

    BLUETOOTH APTX HD RECEIVER BUILT-IN

    4.2 / aptX HD

    ROON TESTED

    Yes

    OUTPUTS

    Speakers A+B, 3.5mm Headphone, Preamp Output, Subwoofer Output

    REMOTE CONTROL

    Yes

    MAX POWER CONSUMPTION

    600W

    STANDBY POWER CONSUMPTION

    <0.5W

    DIMENSIONS (H X W X D)

    115 x 430 x 341mm (4.5 x 16.9 x 13.4”)

    WEIGHT

    8.3kg (18.3lbs)

    BOX CONTENTS

    CXA61 Integrated Amplifier, Power Cable, 3 x AAA Batteries, Remote Control, Control Bus Cable





  • 파인오디오(FyneAudio) 톨보이 스피커 F502SP 블랙 색상 전시소식

      파인오디오 F500 시리즈의 스페셜 프로덕션 SP 시리즈 입고 및 전시 이후에 추가물량이 입고되면서 블랙 색상도 입고가 진행되었습니다. 이번에 전시가 완료된 제품으로는 톨보이형 F502SP 의 블랙 색상으로 기존 월넛 색상에서는 볼수 없었던 심플하면서도 세련된, 마치 피아노 건반을 보는듯한 모습입니다.


      물론 현재 톨보이 스피커 로 F502SP 를 비롯해 F501SP, 그리고 북쉘프 스피커 F500SP 도 블랙 색상으로 입고되 전시예정에 있으며, 전시가 진행되는대로 추후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F502SP 는?

      기존 F502 의 형태를 어느정도 활용하였지만 실질적인 기술의 대부분은 상위기종인 F700 시리즈에 사용된 기술을 대부분 가져와 형태만 F500 시리즈와 비슷하게 설계한 제품이지만 기존 F500 시리즈와는 다르게 영국 본토에서 생산하면서 제품의 퀄리티가 완전히 다른 영국산 스피커입니다.


      우선 유닛은 F1 시리즈 부터 전해진 IsoFlare 기술이 적용된 듀얼 동축 유닛에 별도의 저역 유닛이 구성된 2.5way 구성이 특징이며 마그네슘 돔 트위터에 네오디뮴 마그넷을 사용, 미드레인지 유닛의 콘 형태를 나팔형의 혼설계가 특징입니다.

      드라이브 유닛은 각각 8인치의 유닛이 채용되었습니다. 혼타입 스피커 특성상 크기가 크면 그만큼 보다 더 확고한 나팔형태를 가지게 되는데 이는 소리의 직진성을 강조하기에 훨신 더 유리한 조건을 가집니다. 하위기종인 F501SP 나 F500SP 는 6인치의 듀얼동축 유닛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캐비닛 구조도 4단으로 분리된 복잡한 구조를 사용합니다.  채택하였으며 고밀도의 목재를 사용, 그리고 독특한 구조인 하단부 덕트형 Bass Trax 구조 및 이중 구조의 플린스에 따라 저역음을 훨신 더 자연스럽게 전달되도록 하였습니다.



      이러한 독특한 구조와 F700 시리즈와 동일한 유닛을 사용한덕에 실제로 기존 F502 보다도 스피커 한짝당 5키로나 더 무겁게 설계된것이 특징입니다. 해서 F502SP 의 한짝당 무게는 30.4kg 에 달하며 외형적인 생김새도 훨신 더 세련되졌습니다.






      F502SP 의 음향적 특징,

      현재 시중에서 판매되는 가격대를 생각한다면 굉장히 훌륭한 사운드 품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감도도 92dB 로 높아 소출력 앰프와의 매칭에서도 충분한 음량을 확보할수가 있는데다가 특히 진공관 앰프와의 매칭도 아주 좋은기종입니다.

      그 어떤 앰프와 매칭하든 화사하면서도 자연스러운 사운드를 유지할수가 있는 기종입니다. 물론 앰프 및 소스기기에 따라서 그 특징이 조금씩 변하긴 하겠지만 기본적인 특성은 세련미를 기본으로 합니다.






      파인오디오 F502SP 블랙 색상을 마주해보면,

      기존의 월넛 색상과는 전혀 다른 분위기를 가진 블랙 색상, 동일한 하이그로시 피아노 마감기법을 사용하였으나 무늬의 특성에 따른 느낌은 전혀 다른 제품처럼 느껴집니다.



      하지만 블랙 색상으로 마감된덕에 드라이브 유닛의 테두리 실버 색상이 훨신 더 도드라져 보이는것이 특징, 기존 월넛 색상에서는 잘 눈에 뛰진 않았지만 전면 배플의 라운드처리에 의한 단차가 확실히 더 잘 보입니다.



      F502SP 는 501 에 비해서 키기가 훨신 더 큰 캐비닛을 사용한덕에 거의 대형기에 근접한 크기를 가집니다. 그 만큼 피지컬 적인 느낌이 완전히 다른데 크기에 따른 느낌은 그랜드 피아노 바로 옆에 배치하면 굉장히 잘 어울릴만큼 F502P 의 크기는 상당하다 볼수 있습니다. 



      고급기종을 상징하듯 후면 단자 패널도 하이엔드 기종만큼이나 고급스러운 파츠가 투입되었습니다. 단자 특징은 HF 와 LF 가 분리된 바이어 와이어링이 가능한 듀얼 단자함으로 기본으로 고급형 점퍼핀을 제공하는가하면 독특하게도 접지 GND 단자도 제공되고 있어 음질 개선의 여지도 제공합니다. 물론 사용할일은 거의 없지만, 없는것보다 좋다고 볼수 있습니다. ^^



      재입고된 파인오디오 F502SP 는 블랙 색상으로 전시가 완료되었으며, 구입관련에 있어서 블랙 색상 및 월넛색상 모두 가능합니다. 자세한것은 연락주시거나 저의 홈페이지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Fyne Audio (파인오디오) F502SP 톨보이스피커 (hiaudio.co.kr)




    파인오디오 F502SP 관련 스펙

    System Type

    2 ½ way, downwards firing port, with BassTraxTM Tractrix diffuser*, twin cavity loading system

    Recommended amplifier power (Watt RMS)

    30- 200

    Continuous power handling (Watt RMS)

    100

    Sensitivity (2.83 Volt @ 1m)

    92dB

    Nominal impedance

    8 Ohm

    Frequency response (-6dB typical in room)

    30Hz - 34kHz

    Drive unit complement

    1 x 200mm IsoFlare point source driver, multi-fibre bass/ midrange cone, FyneFluteTM surround with 25mm magnesium dome compression tweeter, neodymium magnet system. 1 x 200mm multi-fibre bass cone, FyneFluteTM surround.

    Crossover frequency

    250Hz & 1.7kHz

    Crossover type

    Bi-wired passive low loss, 2nd order low pass, 1st order high pass. Cryo-Lite treated.

    Dimensions - HxWxD

    1111 x 338 x 380mm (43.7 x 13.3 x 15.0”)

    Net Weight - Each

    30.4kg (67.0lb)



  • Hi-Fi 입문에 있어서 가장 현실적인 올인원 플레이어 네트워크 앰프, 오디오랩 옴니아


    가장 잘 만들어진 올인원 Hi-Fi 시스템

    AudioLab Omnia



      그간 저희 HIAUDIO 청음실에 입고,전시된 기종들 중에서도 유독 단점을 찾아보기 힘든 기종이 있습니다. 바로 옴니아(Omnia) 란 기종입니다. 

      전통적인 방식의 통합형 앰프등을 주력으로 제조하는 오디오랩에서 현재의 Hi-Fi 시장의 흐름에 마추어 올인원 기기로 옴니아를 출시하였는데 결과적으론 대성공이었고 Hi-Fi 시스템을 구축하는 기준점에도 변환점이 되었습니다.



      물론 Hi-Fi 라는 취미가 값비싼 취미라는건 여전히 변함이 없습니다. 다만, 올인원 시스템을 사용한 투자예산을 대폭 줄일수 있게 되었고 이로 인해서 남는 투자 예산으로 스피커 등급을 한단계 더 높여서 구성할수 있다는것, 그리고 결정적으로 배치되는 기기의 숫자를 최대한 심플하게 구성해 훨신 더 깔끔한 배치가 가능해졌다는점에서 올인원 기기의 추세는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배경에는 옴니아의 디자인 특성도 크게 적용됩니다. 대다수의 Hi-Fi 오디오 앰프 등이 그랬듯 투박하고 딱딱한 느낌의 기계덩어리적인 느낌이 아닌 모던하면서도 미적 감각이 살아있는 옴니아의 외형은 소유욕을 불러일으킬만큼 잘 만들어져 있습니다. 특히 전면 패널의 구성으로 4.3인치의 IPS LCD 패널이 배치되어있는데 이 부분은 옴니아가 Hi-Fi 시장에서 높은 인지도를 갖추기에 충분한 조건을 제공합니다.



      다양한 정보등을 상세히 표기해주면서 다른 사용방식으로 Lv Vu 메타 설정도 가능하고 방식도 아날로그 및 디지털 방식은 물론 로고만을 띄워서 사용가능한데다가 색감도 좋은 컬러형 패널을 배치시켜 소비자들을 유혹하기에 충분합니다.





      그리고 옴니아의 기능들,

      우선 가장 기본적인 앰프 기능으로는 통합형 인티앰프 6000A 와 동일한듯한 구성의 AB calss 50W(8Ω) 출력에 전원부등도 동일한 파츠가 사용된듯한 구성, 올인원 기종인만큼 여러가지 다양한 부속 파츠가 내장되어야 하기 때문에 6000a 보다는 더 두껍게 설계되어 높이는 156mm 에 넓이 및 깊이는 거의 비슷한 수준입니다.



      반면 DAC 파츠에서는 고급형 DAC 칩셋인 ES9038Q2M 32bit 를 사용하였고 PC USB DAC 컨버팅 기능으로 44.1kHz - 768kHz, 그리고 DSD64~512 까지 지원, DAC 관련 디스토션은 0.0006% 라고 하니 완전히 노이즈가 안들린다 보시면 되겠습니다.


      DAC 기능과 연결된 기능으로는 CD플레이어 기능이 포함됩니다. 옴니아의 케이스 두께를 156mm 까지 두껍게 설계한것은 CD트레이를 담기위함인듯 한데 의외로 슬림 사이즈의 트레이 파츠가 투입되 CD재생 기능이 있는듯 없는듯한 굉장히 깔끔한 디자인의 전면 패널 모습, 언뜻보면 CD를 직접적으로 삽입하는 슬라이딩형으로 보이지만 초슬림형 트레이가 배치되어있고 꺼냄 버튼도 우측에 배치되어 있음을 볼수가 있습니다.



      그밖에 DAC 기능과 연결되는 기능으로는 네트워크 플레이어 기능도 포함됩니다. 어찌보면 가장 중점적인 기능인듯 인듯 하지만 워낙 다양한 기능등이 많다보니 네트워크 기능은 옴니아의 일부분에 불과합니다.

      네트워크 기능은 가장 대표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Tidal, Spotify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컨트롤 방식은 DTS Play-Fi App 을 사용할수가 있으며, 앱을 이용해 스마트기기에 저장된 음원이나 나스등의 음원등을 재생할수가 있습니다. USB 메모리를 이용한 음원재생에서는 MP3,WMA,AAC,WAV 등으로 제한적이지만 네트워크 플레이어 기능에서는 flac 등의 고음질 음원 재생은 지원합니다만, DSD 음원재생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오디오랩 옴니아의 후면 패널을 살펴보면,

      올인원 기기 치고는 상당히 많은 단자들이 배치되어 있는데, 특히 RCA 입,출력 단자와 디지털 옵티컬,코엑시얼 입출력 단자등도 구성되어 있는등 수많은 단자등이 편리성을 검증하듯 나열되어 있습니다.



      먼저 무선 Wi-Fi 및 블루투스 기능을 위한 안테나 까지 총 3개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이 중 한가지는 2.4Ghz, 또 한가지는 5Ghz 사용에 활용되며, 나머지 한게는 블루투스 5.0 기능을 위해 배치되어 있습니다. 물론 무선 Wi-Fi 외에도 안정적인 네트워크 세팅을 위한 유선 LAN 포트까지 배치되어 있습니다.



      USB 관련 단자들로는 업데이트용과 메모리 사용을 위한 USB-A 단자와 PC DAC 연결을 위한 USB-B 단자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올인원 기종치고는 좀 과하게 제공되는듯한데 사실 이게 다가 아니죠, 또 다른 DAC 기능으로는 2개의 옵티컬 입력에, 2개의 코엑시얼 동축 입력 등으로 구성됨과 동시에 디지털 출력으로 옵티컬,코엑시얼 각각 1개씩 지원되는 특이한 구성, 한마디로 옴니아를 별도의 소스기기처럼 활용할수가 있는 여지도 제공합니다.




      아날로그 RCA 입력, 출력 단자 구성으로도 상당히 흥미롭습니다.

      아날로그 바이닐 턴테이블 사용자를 위한 포노앰프가 기본으로 내장되어 있는가하면, 3개의 AUX 입력을 지원하고, 옴니아에 내장된 파워앰프로 다이렉트 입력이가능하도록 POWER 입력 단자도 지원하면서도 프리아웃 단자도 제공되는 괴상한 구성, 실제로 옴니아의 MODE 설정에서 프리앰프, 인티앰프, 파워앰프 등으로 설정해서 사용하도록 옵션이 제공됩니다.






    해서 오디오랩 옴니아 의 기능등을 통틀어보면,

    인티앰프를 기본 베이스로 하며, 프리앰프 및 파워앰프 지원

    고품질 DAC 를 기반으로 USB-B PC DAC 및 옵티컬, 코엑시얼 지원

    고음질에 특화된 CD 플레이어 소스기기 지원

    네트워크 플레이어 내장으로 Tidal 및 Spotify 와 DTS Play-Fi 지원

    블루투스 5.0 리시버 내장

    턴테이블 사용자를 위한 포노앰프 내장



      대표적인 기능으로는 대략 6가지 정도의 기능을 지원하며, 이는 전통방식의 Hi-Fi 시스템을 구축했을시 6가지 기기로 구성되며 서로간의 연결시 필요한 케이블 선재가격까지 필요해 옴니아 1대를 구성한것보다도 훨신 더 큰 금액이 필요하게됩니다. 물론 여러가지 기기가 복잡하게 구성되기 때문에 공간적인 부담과 깔끔하게 배치하기에도 무리가 있다는점에서 현실성과 거리가 멉니다. 이 에 비해서 옴니아는 단 1대만으로 해결이 되기 때문에 Hi-Fi 입문에 있어서 가장 현실적이고 가장 최척화된 기종임에 틀림없습니다.





      하지만 여러가지 수많은 장점이 있는가운데 단점도 존재합니다.

      우선 네트워크 플레이어 기능중 다소 제한적으로 airplay 에 대한 부재, 물론 airplay 자체도 iOS 에서만 사용가능하다는 제한성이 있으나 iOS 사용자가 많은만큼 대중적인데 부재라는점에서 분명한 단점으로 생각됩니다.


      다음으로는 나스를 이용한 음원재생에 있어서 DSD 음원 재생이 불가능합니다. 최대치로는 flac 까지만 재생이 가능해 아쉽다는 생각입니다.



      마지막으로 시원하게 배치된 컬러형 액정 패널이 있지만 한글 미지원, 네트워크 플레이어 중에서 국내 브랜드 제품이나 혹은 해외 제품들중에서 한글 표기가 지원되는 기종이 있으나 오디오랩 제품들중에선 모두 지원하지 않는다는점에사 아쉬움이 남습니다만 그래도 전용 app 인 DTS Play-Fi 에서는 지원됩니다 ^^






      오디오랩 옴니아 관련 궁금하신 점이나 구입문의는 연락주시면 자세한 상담 가능하며, 청음관련은 연락주신후 방문주시면 보다 원할한 청음이 가능합니다.



    Audiolab(오디오랩) Omnia (옴니아) 네트워크 스트리밍 CD 인티앰프 (hiaudio.co.kr) 




    오디오랩 옴니아 관련 스펙


    일반적인 설명

    인티 앰프


    디자인 철학 및 핵심 기술

    2x50W(8옴) / 2x75W(4옴) 클래스 AB



    ES9038Q2M 32비트 DAC



    - 4.3"(800x480mm) 대형 풀뷰 IPS LCD



    인증된 하드웨어 MQA Full 디코더 내장(PC USB, Coax/Optical)



    CD, CD-R, CD-RW 디스크와 호환되는 CD 재생



    USB 메모리 장치 지원(MP3/WMA/AAC/WAV)



    DTS Play-Fi 기술(IEEE 802.11 a/b/g/n/ac)



    스트리밍 서비스 지원에는 Amazon Music, Spotify, TIDAL, KKBox, SiriusXM, Napster, Internet Radio, Deezer, iHeartRadio, PANDORA, Qobuz, QQmusic 등이 포함됩니다.



    멀티룸/멀티 스피커 그룹 지원



    블루투스 5.0(aptX/aptX LL) 스트리밍



    저잡음 무빙 마그넷 포노 스테이지



    전용 전류 피드백 헤드폰 앰프



    통합 / PRE-POWER / PRE 전용 모드



    Android / iOS / Kindle Fire / Windows PC 제어 지원



    USB 펌웨어 업그레이드 입력


    입력

    3 x 아날로그, 1 x 포노(MM), 1 x 파워 앰프, 2 x SPDIF(Coax),



    2 x SPDIF(광), 1 x DTS Play-Fi 스트리밍, 1xPC USB(USB B),



    1xUSB HDD(USB A), 1 x Bluetooth(aptX/aptX LL), 1 x 12V 트리거


    출력

    1 x PRE 앰프, 1 x 스테레오 스피커, 1 x 헤드폰, 1 x 12V 트리거


    샘플링 주파수

    광/동축:44.1kHz ---192kHz



    광/동축: 44.1kHz ---192kHz

    PC USB: 44.1kHz - 768kHz(PCM) / DSD64, DSD128, DSD256, DSD512


    프리앰프 섹션



    얻다

    +8dB(라인)



    +47dB(포노 MM)


    입력 감도

    720mV(라인, 볼륨 = 0dB)



    3.1mV(전화 MM, 볼륨=0dB)


    입력 임피던스

    10K(라인)



    47K // 100pF(포노 MM)


    총 고조파 왜곡(THD)

    < 0.0004%(1KHz @ 2V, 볼륨 = 0dB)


    주파수 응답

    20Hz-20kHz(+/-0.1dB)


    출력 전압

    최대 2.3V (볼륨 = 0dB)


    출력 임피던스

    100옴


    신호 대 잡음비

    >110dB(라인, A-가중)



    76dB(포노 MM, A-가중)


    DAC



    D에서 A로 변환

    ES9038Q2M


    총 고조파 왜곡(THD)

    < 0.0006%(1KHz @ 0dBFS)


    출력 레벨(0dBFS, 1KHz)

    2.1Vrms


    최대 샘플링 주파수

    광, 동축: 192KHz



    이더넷, Wi-Fi: 192KHz



    USB A:48kHz



    PC USB: PCM768kHz, DSD512


    신호 대 잡음비(S/N)

    114dB(A-가중치)


    전력 증폭기 섹션



    얻다

    +29dB


    정격 출력

    2 x 50W(8옴, THD < 1%)



    2 x 75W(4옴, THD < 1%)


    주파수 응답

    20Hz-20kHz(+/-0.3dB)


    총 고조파 왜곡(THD)

    < 0.003%(1kHz @ 40W / 8ohm)


    입력 감도

    720mV


    신호 대 잡음비(S/N)

    110dB(A - 가중)


    최대 출력 전류

    9A


    헤드폰 앰프



    총 고조파 왜곡(THD)

    < 0.01%(1kHz, 50mW)


    출력 임피던스

    10옴


    부하 임피던스

    20-600옴


    일반적인



    대기 전력 소비

    < 0.5W


    순중량

    9.1kg


    총 중량

    11kg


    치수(mm)(W x H x D)

    440x156x327


    상자 크기(mm)(W x H x D)

    540x412x210


    마감

    블랙 / 실버


    전원 요구 사항(지역에 따라 다름)

    220-240V ~ 50/ 60Hz



    100-120V ~ 50/ 60Hz


    표준 액세서리

    전원코드, 리모콘, 사용설명서, 안테나 등




  • 오디오랩 인티앰프 6000A 에 7000N Play 네트워크플레이러 를 사용할수 있다?


    서로 혼용이 가능한 오디오랩

    6000 시리즈와 7000 시리즈의 궁합




      오디오랩 6000 시리즈의 6000N Play 는 6000A 의 Update 단자에 USB A-B 케이블을 연결해 볼륨연동을 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네트워크 기능에만 해당되며, 이는 디지털 스트리밍 소스기기만의 장점을 더욱 더 부각시켜 사용의 편리성을 극대화시킨 스마트기기에서의 사용방식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6000N Play 의 생김새,

      6000 시리즈의 네트워크 기기중 한가지로 오로지 네트워크 스트리밍 기능만을 지원하고 생김새는 보시는 바와 같이 별다른 특징이 없는 단순한 모습,


      단순해 보이지만 6000N Play 가 특별한점은 6000A 와 구성할시 볼륨싱크 기능이 있다는것, 대부분의 네트워크플레이어 등은 동일한 라인업의 앰프와 구성되더라도 개별적으로 볼륨 조작이 되는게 일반적인데 비해서 오디오랩은 두 기기간에 USB A-B 케이블을 연결시켜 동시에 볼륨이 조작이 되도록 하였으며 스마트폰에서 DTS Play-Fi 어플을 이용해 조작이 됩니다.


      연결방식은 6000N Play 에 동봉된 USB A-B 케이블을 활용해 6000A 의 UPDATE 단자와 6000N 의 Control 단자에 연결하면 세팅이 완료됩니다.





      그런데 이러한 기능이 신형으로 출시된 7000 시리즈에도 해당이 된다는 사실, 심지어 7000N Play 에는 6000N Play 에는 없는것이 두가지나 존재하는대 한가지는 전면 액정 패널이고, 또 한가지는 Airplay2 기능입니다.



      우선 전면 액정 패널이 뭐가 필요하냐 싶지만 사실 없으면 상당히 답답히기 때문이죠, 예를 들어서 기기를 설정하고 컨트롤하는데 시각적으로 크게 도움이되고 7000N 의 경우 전면 액정에 Vu Lv 메타 설정이 가능한데다 디지털 및 아날로그 방식 두가지를 모두 설정할수가 있다보니 사용에 있어서 또 다른 즐거움을 줍니다.



      다음으로는 Airplay2 기능에 결정적 포인트가 됩니다. 애플사 의 기기에 해당되는 기능이다보니 스마트기기의 기종에 따른 제한이 있으나 현재 iOS 기종은 굉장히 많이 사용하고 있고 iOS 기기가 음원재생에 특화되어 있어 매니아라면 안드로이드를 사용하더라도 별도의 iOS 기종을 보유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Airplay2 기능은 블루투스와는 다르게 네트워크 환경을 활용하고 있어 음질저하가 적고 스마트기기에서 재생되는 음원을 물론 영상재생에도 음성신호를 전달해 고급진 사운드로 감상할수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유투부와 같은 컨텐츠를 활용하더라도 음성신호를 7000N Play 나 6000N Play 에 전송해 고품질 사운드로 감상할수 있습니다. 물론 영상과 음성의 싱크가 어긋날수가 있으나 좀 더 개선된 Airplay2 기능을 통해 개선되었습니다.




      오디오랩 6000A 와 7000N Play 구성의 예,

      6000A 에도 전면 액정 패널이 지원되기 때문에 전혀 언발란스해 보이지 않고 디자인 특성도 동일해 마치 동일한 라인업인마냥 잘 어울리는 모습입니다.


      연결도 아래와같이 USB A-B 케이블을 활용해 7000N 의 컨트롤 단자와 6000A 의 업데이트 단자에 연결만 해주면 세팅이 완료되고 전원 On/Off 컨트롤의 경우 트리거 IR 단자에 3.5 AUX 케이블을 사용하면 됩니다만, 어짜피 리모트 조작으로 IR 케이블 없이도 동시에 키고 끄는게 가능하기 때문에 사실상 불필요합니다.



      전용 App 으로 사용하는 DTS Play-Fi 앱을 사용해서 볼륨조정을 해보면 거침없이 자연스럽게 볼륨 조정이 연동되는것을 확인할수가 있었습니다. 다만 네트워크 환경이 좋지 못하면 종종 지연시간이 발생되기에 가능하면 유선 LAN 세팅이 필요하고 경우에 따라선 사용중인 공유기의 정검도 필요합니다.





      반면, 시각적인 매칭에서는 7000A + 7000N 구성이 절묘하게 더 잘 맞아 떨어집니다. 동일한 크기의 컬러 액정창에 동일한 Vu 메타 세팅도 가능하기 때문에 동일한 시리즈 라인업으로 구성되는것을 추천드립니다만, 



      가격적으로 일명 가성비 세팅, 참고로 7000A 와 6000A 의 가격차이만해도 일백만원이 넘게 차이가 나다보니 가성비적으로 6000A+7000N Play 조합도 상당히 괜찮은 조합입니다. (참고로 6000N Play 와 7000N Play 의 가격차이는 삼십만원 정도밖에 안납니다.)



      한가지 우려스러운것은 7000A 보다 6000A 의 DAC 품질이 떨어집니다. 볼륨감도가 아날로그 RCA 입력보다 디지털 입력이 높게 세팅되어 있다보니 디지털 연결방식을 선호하는 오디오랩이기에 가능하면 광케이블 연결이나 동축 케이블 연결을 추천드리지만 의외로 6000A 와의 동축 디지털 연결로 내장된 DAC ES9018K2M 의 음질은 훌륭했습니다. 


      아마도 7000N Play 의 디지털 출력 신호의 품질이 기본적으로 좋아서 일수도 있으나 받아주는 DAC 에서도 어느정도 수준이 되어야만 고음질 재생이 가능하기에 기본적인 DAC 성능도 중요합니다. 


      물론 7000N 에는 디지털 광,동축 출력 외에도 내장 DAC 를 거쳐서 출력되는 아날로그 RCA 출력단자도 있어 오디오랩 모든 제품은 물론 타사의 기기까지 모두 연결 세팅이 가능해 사용범위에서는 제한이 없습니다. 


      다만, 오디오랩 6000N Play 및 7000N Play 등에는 7000A 나 6000A 에 내장된 볼륨싱크 기능을 실용성이 좋다보니 웬만하면 동일한 브랜드 제품으로 구성되는게 사용성에선 훨신 좋을수가 있습니다.



      결론, 6000 시리즈와 7000 시리즈 중 네트워크 플레이어 와 인티앰프의 경우 서로 혼용이 가능하고 7000N Play + 6000A 조합에서도 볼륨싱크 기능 활성화 가능, 반대로 6000N Play 와 7000A 구성도 혼용이 가능합니다.



    오디오랩(AudioLab) 7000N Play 와 6000A 패키지 상품은 저희 HIAUDIO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smartstore.naver.com/hiaudio/products/10329371136




  • 오디오랩(AudioLab) DAC 인티앰프 6000A 와 네트워크 인티앰프 6000A Pl..


    오디오랩 6000A 도 있지만 6000A Play 도 있다?



      오디오 매니아라면 당연히 알겠지만 Hi-Fi 세계에 처음 입문자 이거나 입문 예정자라면 햇갈리는건 당연, 이러한 배경에는 오디오랩 6000 시리즈의 종류를 살펴보면 답이 나옵니다. 우선 기본적인 인티앰프 6000A / 6000CDT / 6000N Play, 그리고 인티앰프와 네트워크플레이어의 통합형 6000A Play 까지 총 4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나열해서 정리를 해보면,

    6000A

    6000CDT

    6000N Play

    6000A Play


      구성인데 상위기종인 7000, 9000 보다도 뭔가 번잡해보이는 구성으로 제품명이 뭔가 햇갈리기도해서 처음 마주하게 된다면 차이가 무엇인지 난해하겠지만 상위기종에 비해선 다양한 구성으로 선택의 폭이 좀 더 넓습니다.


      Hi-Fi 입문에 앞서 가장 많이 선택하게되는 기종이 인티앰프 6000A 입니다. 이미 검색을 해보신분들은 아시겠지만 6000A 보다 Play 가 가격대가 훨신 높아 당황하셧을수도 있겠습니다. 따라서 6000A 와 6000A Play 의 차이점은 무엇인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두 기기의 명확한 차이로는 네트워크 DTS Play-Fi 기능에 있습니다. 6000A 에 네트워크 모듈이 탑재시켜 별도의 네트워크 기능을 사용할수 있도록 한것인데, 쉽게말하면 6000N Play 기능이 6000A 에 탑재되었다 보는게 정확할듯 합니다. 



      DTS Play-Fi 의 사용방식으로는 Play-Fi 어플을 설치후 어플 내에서 음원을 재생하는 방식으로 대중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스포티파이, 타이달 등을 이용할수가 있고 NAS 에 저장된 음원이나 스마트기기에 저장된 음원도 재생할수 있도록 기능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사용가능한 기기로는 iOS 및 안드로이드, 그리고 킨들파이어나 윈도우즈 기반의 운영체제에서 사용할수가 있습니다.


      실제로 6000A 보다 6000A Play 이가 100g 더 무겁게 측정되어 있습니다. 네트워크 모듈 파츠에 대한 무게증가로 보여지는데 후면 단자 배열이 다른것으로 보아 구성이 조금 다른 DAC 모듈과 결합되 새로구성된것으로 추측됩니다. 


    오디오랩 6000A 의 후면 디지털 입력단자


      DAC 입력단자 광입력 및 코엑시얼 입력 단자의 배열도 다르지만 무선 Wi-Fi 기능을 위해 2개의 무선 안테나가 추가되어 있습니다. 블루투스를 포함하면 총 3개로 구성되어 있으며, Wi-Fi 에 해당되는 안테나는 Dual Band 기능으로 2.4GHz 와 5GHz 두가지를 모두 지원하고 있어 사용자의 네트워크 환경에 완벽 새팅할수가 있고, 안정적인 네트워크 환경을 위한 유선 LAN 포트도 지원합니다.


    오디오랩 6000A Play 후면단자 구성


      기본 베이스가 6000A 를 사용하였기 때문에 스피커 출력 단자나 RCA 입,출력 단자등의 구성은 6000A 와 동일하게 적용되어 있습니다. 


      특히 매력포인트라 할수 있는 RCA 단자 구성은 프리아웃 및 파워앰프 다이렉트 입력, 4개의 RCA 입력이 지원되는가운데 이중 한개는 포노앰프 입력을 지원해 편리성을 그대로 유지 시켰고 사용된 단자 또 한 고품질 파츠를 사용해 안정적인 전도율을 유지시켰습니다.





      6000A 에서는 별도의 기능을 활용코자 한다면 기본 2단 구성 혹은 필요에 따라선 3단 구성으로 6000A+6000CDT+6000N Play 등으로 구성됩니다.



      반면에 6000A Play 의 경우에는 2단 구성으로도 3가지기기의 역할이 가능한데 6000CDT 와 구성으로도 인티앰프+네트워크플레이어+CD플레이어 등의 기능을 사용할수가 있어 3단 구성에 비해선 상당히 깔끔한 배치가 가능하고 연결되는 케이블도 깔끔, 사용방식도 번잡하지가 않다는게 6000A Play + 6000CDT 구성의 장점입니다.


      해서 6000A 와 6000A Play 의 차이점으로는 네트워크플레이어 기능인 DTS Play-Fi 에 있기 때문에 스펙적으로 나머지 특징등은 모두 동일해 6000A Play 스펙표만 준비해봤습니다.



    AudioLab 6000A Play Spec


    DTS Play-Fi Technology

    IEEE 802.11a/b/g/n/ac Supports global, popular streaming content (Amazon Music, Spotify, TIDAL, KKBox, SiriusXM, Napster, Internet Radio, Deezer, iHeartRadio, Pandora, SoundMachine, Qobuz, QQmusic ) Supports Speaker Groups Supports Android/iOS/Kindle Fire/Windows PC Control

    Analogue Inputs

    3 x AUX , 1x Phono (MM), 1x Power In

    Digital Input

    2 x Coaxial, 2 x Toslink Optical, Bluetooth (aptX/aptX LL)

    Analogue Output

    1x RCA Pre Out

    Gain

    +8dB (Line) +55dB (Phono MM)

    Input Sensitivity

    720mV (Line, Volume = 0dB) 3.1mV (Phono MM, Volume=0dB)

    Input Impedance

    10K (Line) 47K//100pF (Phono MM)

    Total Harmonic Distortion (THD)

    < 0.0004% (1KHz @ 2V, Volume = 0dB)

    Frequency Response

    20Hz-20kHz (+/-0.1dB)

    Output Voltage

    2.3V max. (Volume=0dB)

    Output Impedance

    120 ohm

    Signal-to-Noise Ration (S/N)

    > 110dB (Line, A-weighted)

    > 76dB (Phono MM, A-weighted)

    D To A Converter

    ES9018K2M

    Total Harmonic Distortion (THD)

    < 0.0006% (1KHz @ 0dBFS)

    Output Level (0dBFS, 1KHz)

    2.05V

    Max. Sampling Frequency

    192KHz

    Signal-to-noise ratio (S/N)

    > 112dB (A-weighted)

    Digital Filters

    Fast Roll-off , Slow Roll-off , Minimum Phase

    Gain

    +29dB

    Rated Max. Power Output

    2 X 50W (8 ohm, THD<1%) 2 X 75W (4 ohm, THD<1%)

    Frequency Response

    20Hz-20kHz (+/-0.3dB)

    Input Sensitivity

    720mV (Volume=0dB)

    Total Harmonic Distortion (THD)

    < 0.003% (1kHz @ 40W/8ohm)

    Signal-to-Noise ratio (S/N)

    > 110dB (A-weigh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