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e All Categories

Learn More


현재 위치
  1. 게시판
  2. 제품리뷰

제품리뷰

제품리뷰입니다.

게시판 상세
제목 혼 스피커 클립쉬 라스칼라(La Scala) AL5 전시 및 테스팅
작성자 하이오디오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23-04-17 11:52:42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205

오리지널 혼 이라 부르고 클립쉬라 부른다.

Klipsch. La Scala AL5




  혼 스피커의 명가로 잘 알려진 클립쉬, 그 역사의 시작은 효율성 높은 스피커를 개발하겠다는 목적에서 시작되었으며, 초창기에 Klipschorn 을 발표, 이후 한참 뒤인 63년도에 La Scala 라는 제품을 출시하게 됩니다. 


  라스칼라의 등장의 목적은 행사장의 연설자 음성을 대중에게 효율적으로 전달하는 목적에 있었습니다. 해서 구조는 혼 형태의 나팔형 구조로 설계해 음을 보다 명확하게 전달하기 좋은 구조로 설계해 사용하였지만, 우연히 음악 감상용도로 활용을 해보니 음악감상에 있어서 음질이 상당히 뛰어난 나머지 큰 인기를 얻었고 사용목적을 연설용 스피커가 아닌 실내에서 고품질 음악을 듣는 용도로도 많이들 사용하게 됩니다. 이 에 지속적인 생산과 부속파츠등이 변경되어 이어져왔고 현대에 들어선 La Scala II 와 70주년 애니버셔리 제품들 까지 출시, 그리고 근래에 들어선 가장 최신형인 La Scala AL5 로 출시가 됩니다.



  혼 스피커의 명가 클립쉬 사 의 프리미엄 라인업에 해당되는 La Scala AL5 는 혼 스피커 이기도 하지만 다른 명칭으론 빈티지 스피커라 부르기도 합니다. 그 만큼 생긴것 부터가 과거 유물 스러운 레트로 스타일을 초기작인 1세대 La Scala 에서 이어져 왔으며 최신작인 AL5 까지 큰 변화없이 고전 스타일을 고수하는 빈티지 스피커로 클립쉬의 대표 프리미엄 라인업에 속하고 있습니다.



  3세대인 La Scala II 70th Anniversary 부터 변화된 특징, 1세대 와 2세대 에서는 하나의 일체형이었으나 70주년 기념작 출시와 동시에 2개의 블럭으로 분리되 출시가 시작되면서 현재 AL5 에도 트위터+미드레인지 캐비닛과 하단부 우퍼가 내장된 캐비닛으로 분리가 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워낙 무거운 제품이기에 운반시 수고를 덜기 위한 선택일수도 있겠으나, 주 목적은 트위터, 미드레인지, 우퍼 유닛간의 공간을 분리해 간섭을 최소화해 음질적으로 개선하겠다는 목적도 있습니다. 




  하단부 베이스 캐비닛과 트위터+미드레인지 캐비닛간의 공간에는 케이블 연결을 위한 단자함이 배치되어 있고 사용된 케이블은 오디오퀘스트 사 의 스페이드 처리된 고급형 선재를 사용합니다. 그리고 두개의 캐비닛 사이에는 적절히 진동 차단을 할 수 있는 4개의 구조물을 배치해 서로간의 간섭을 최소화해 배치하도록 하였습니다.


  70주년 기념작 출시 이후 최신작인 4세대 La Scala AL5 에서는 부분적인 변경이 이루어 지면서 주파수대가 가정추파수에 맞게 20kHz 까지 올랐고 캐비닛 제작에 사용된 목재가 변경되면서 무게 또한 크게 증가되 무려 11kg 이나 증가되면서 80kg → 91kg 의 무게를 가진 4세대 최신형 라인업 AL5,






  클립쉬 혼 스피커의 명가로서 La Scala AL5 가 가지고 있는 특징

  혼타입 스피커라 할지라도 베이스 부분에는 밀폐형이나 덕트형 구조가 일반적인 반면에 라스칼라 AL5 에는 3개의 유닛 모두 혼 구조를 가짐으로서 전체적인 구동 효율성을 극대화 시킨것을 특징으로 합니다. 


  고음을 재생하는 트위터는 그 구조가 단조로운 혼 형태인데 비해 미드레인지 와 우퍼 유닛의 구조는 상당히 독특한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먼저 미드레인지는 2인치 크기에 길쭉하게 성형된 나팔형 다이어프램을 사용하고 후면쪽에는 미드유닛 후면부가 돌출되도록 배치된 독특한 형태를 가집니다. 그만큼 미드 유닛에 사용되는 나팔형태의 다이어프램의 길이가 길쭉하다는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하단부 베이스 유닛은 15인치의 초대형 유닛을 후면에 반대 방향으로 장착하고 캐비닛 중심축을 수직으로 세모형태로 설계한 반사형 혼 구조로 캐비닛에 사용된 목재의 탄성까지 적절히 활용하면서 나팔형 구조에 의해서 공기 흐름을 빠르게 회전시켜 반응성을 극한 까지 끌어올리겠다는 전략 적인 구조가 바로 La Scala 설계의 주요 포인트 입니다.


  이렇게 전체적으로 혼 구조를 가진 라스칼라 를 출력이 약한 진공관 앰프등과 매칭을 해보면 놀라운 결과를 보여줍니다. 앰프에서 동일한 볼륨 Lv 에 스피커만 달라져도 실제 볼륨 감도가 달라지는데 비교를 하자면 하베스나 탄노이 등등에선 10시 방향 혹은 그 이상으로 올려야 나올수 있는 dB 이 라스칼라 에서는 9시 방향 미만에서도 비슷한 수준의 dB 을 얻을수가 있는 효율적인 구동 성능을 보여줍니다. 






테스팅 기준이 된 앰프로는 Cary SLP-98P + CAD-120S MKII 의 조합으로 기본 60W 의 출력을 낼수 있는 기종입니다. 



  라스칼라의 제조사 클립쉬에서 공식적으로 공개한 스펙상으로는 파워핸들링 100W 에 피크 400W 의 스펙을 가지고 있어 기본적으로 대출력 앰프가 필요할듯해 별 기대를 안했지만 예상과는 반대로 시원시원한 구동력을 보여줍니다. 실제로 볼륨 Lv 도 그리 높지가 않았으며 소스기기로 활용하고 있는 EDGE NQ 역시 최대 볼륨치가 아니었고 심지어 98P 와 연결시 사용된 케이블 또 한 1만원 미만대의 저품질 케이블이 사용되었을때의 결과입니다.



  Hi-Fi 에서는 스피커가 차지하는 비중이 가장 큰만큼 스피커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이 에 KT88 관의 장점들이 고스란히 드러나게 해주는 "La Scala AL5"  캐리 CAD-120S MKII 에는 채널당 4개의 KT88 관이 사용되고 양쪽 채널을 모두 합치면 총 8개의 KT88 을 사용합니다. 운영에 따라선 울트라리니어 모드로 120W 세팅도 가능하지만, 트라이오드 60W 에 비해 음이 좀 푸석푸석 해지는 면이 있어 깔끔한 음을 선호한다면 트라이오드 세팅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KT88 관의 주요 특징인 굵고 묵직한 음, 하지만 라스칼라 에서는 조금 간결하게 적당선에서 마무리 되는 느낌이 가벼운면서도 깔끔한 인상을 줍니다. 캐비닛 통 자체에 덕트 구조를 가진 스피커에 비해서 음의 깊이감은 떨어지지만 진공관 특유의 부드럽고 자연스러운 특징이 보다 명확하다는 느낌이 있고 타 스피커에서 답답하게 느낄수 있는 구간을 라스칼라 AL5 에서는 청명하고 맑은 느낌으로 개선된듯한 사운드로 재생해줍니다.



Cary SLP-98P + CAD-120S MKII 테스팅 이후 다른 기종으로 SLI-100 과 의 매칭도 진행해봤습니다.



  동일한 미국 브랜드 이며 동일한 진공관 앰프인 Cary SLI-100

  캐리사는 이미 한참전에 SLI-80 이라는 기종을 오랫동안 단점등을 보안해오며 현재까지 이어왔습니다. 80 에 사용된 진공관은 KT88 관 이었으며 이후 신형으로 출시된 SLI-100 은 KT150 관을 사용해 채널당 100W 의 출력을 낼수 있도록 설계했다는점이 주요 포인트 입니다. 라스칼라 AL5 에서 파워핸들링이 100W 라는 점에서 절묘하게 매칭이 되는듯하지만 실제로 오디오에서 출력 W 는 그다지 중요하지는 않습니다. 진공관의 경우 관 특성과 스피커의 특성 그리고 소스기기를 무엇을 사용하느냐에 따라서 특징들이 달라지는데 KT150 관의 경우 단점 보다는 장점이 많은 출력관으로 진공관에 불만이 많았다면 관심을 가져볼만한 출력관 입니다.



  클립쉬 La Scala AL5 & 캐리 SLI-100 조합

  굵은 톤이 매력적인 KT88 관을 사용한 앰프와 매칭했지만 여전히 플랫트한 사운드를 들려주는 라스칼라 AL5, 초기 기본적인 설계 자체가 연설용 스피커로 개발된 나머지 낮은 초 저역대의 사운드를 기대하기는 어려운 기종입니다. 해서 낮은 톤을 개선하기 보다는 원래의 특성 그대로를 극대화 시키기에 적절한 조합인 KT150 출력관, 88 관에 비해 음이 평탄한 느낌에 힘도 좋아 대형기를 쉽게 구동시킬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게 바로 KT150 관 입니다. 여기에 라스칼라 AL5 를 매칭해보면 놀라운 결과를 보여줍니다. 



  처음 전원을 키고 버닝 타임을 기다리면서 놀랐던 점은 진공관 앰프인데 험이 거의 없다는것, 진공관 앰프라면 기본적으로 험이 어느정도는 다 있는데 비해 SLI-100 에서는 거의 안들리다 시피 합니다. 대부분은 진공관을 처음 접하면 험 때문에 정 떨어진다는 분들이 많은데 이런 분들이라면 한번 관심을 가져볼만한 기종이 Cary SLI-100 이라는 기종일겁니다.



먼저 테스팅 98P 와 매칭된 소스기기 EDGE NQ 를 동일하게 사용, 물론 선재 또 한 동일한 케이블을 사용합니다. 


  5분 정도 예열을 가한후 동일한 음악을 순서대로 재생을 해보니, KT88관이 사용된 120s MKII 에 비해선 음이 다소 가늘어 졌지만 음이 더 탄탄해지고 반응성도 상당히 민첩해지는 놀라운 변화가 있었습니다. 마치 진공관이 아닌 힘좋은 트렌지스터 앰프를 마주하는듯한 느낌이 있지만 고음역대가 굉장히 매끄럽게 흘러가는듯한 따뜻한 느낌은 분명한 진공관 앰프의 소리를 들려줍니다. 힘이 좋은만큼 라스칼라의 15인치 우퍼를 울리기에도 충분한 힘을 가지고는 있지만 88관에 비해 음의 무게감은 줄었고 대신 출력감도는 대폭 개선되 볼륨노브 9시 방향 까지 가지 않아도 굉장히 큰 볼륨 dB 로 재생하는 높은 효율성이 주 매력 포인트 입니다. 





정리를 하자면, , ,



  라스칼라 AL5 를 Cary SLP-98P + CAD-120S MKII 구성과 매칭하면, 

  60W 진공관 앰프 치고는 굉장히 높은 출력 dB 를 얻을수가 있고 낮은 음역대에서 라스칼라 특유의 음이 가늘다란 느낌이 있지만 이 또 한 KT88 관을 사용해 좀 더 두툼하고 부드러운 음으로 재생할수가 있었고, 중고음 또한 굉장히 매끄러운 실크처럼 부드럽게 흘러가는듯한 자연스러운 음으로 장시간 감상시에도 편안하게 감상할수가 있었습니다. 단점으로는 기본적인 dB 가 105 나 되는탓에 타 스피커에 비해 험이 더 명확히 들린다는것, 물론 세팅시 사용된 전원 케이블이나 멀티탭 등의 악세사리 등이 저품질로만 구성되어 개선의 여지가 남아 있기는 합니다만, 고질적인 특성은 한계가 있습니다.





  La Scala AL5 & 캐리 SLI-100 조합, 

  플랫트한 기종의 조합으로 각각의 특징을 보다 더 명확히 증폭할수 있는 조합, 깊이 내려 않는 듯한 초저역대를 재생할수가 없다면 원래 설계목적에 따른 각각의 장점들을 최대한 살려서 조합하면 라스칼라의 진면목이 드러납니다. 



  KT150 관은 88관에 비해 음이 다소 가늘지만 출력 성능이 높고 음의 윤각도 뚜렸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 평탄한 음을 재생하기에 탁월한 출력관으로 푸석푸석한 저음이 아닌 탄탄한 음의 밀도가 높은 저음을 선호한다면 굉장히 매력적인 출력관이 되겠습니다. 여기에 기본적인 음향 특성이 평탄한 라스칼라를 조합하면 해상력 높고 윤각이 뚜렸한 경쾌한 음감을 감상할수가 있고, 타 진공관 앰프들과 비교해 험 이 굉장히 정숙해 마치 TR 앰프를 마주하는듯한 착각에 빠지기도 합니다.


  추가로 아날로그 진공관 앰프들 말고도 네트워크 올인원 기종등과 구성하면 진공관앰프에 비해선 비교적 기능적으로 편리하게 사용이 가능하며, 올인원 기종의 단점이라 할 수 있는 출력 W 와는 무관하게 구동 성능을 쉽게 챙길수가 있어 대형기종인 라스칼라와 쉬운 매칭이 가능하며, 동시에 고음질도 챙길수가 있습니다. 물론 이러한 올인원 앰프 등은 다양하게 있어 매칭하기 나름이기에 청음샵을 따로 운영중에 있습니다. 자세한것은 연락주시면 보다 자세한 상담이 가능하며, 청음관련에 대해선 방문전 미리 연락주시면 보다 원할한 청음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클립쉬 라스칼라 AL5

https://www.hiaudio.co.kr/product/klilpsch%ED%81%B4%EB%A6%BD%EC%89%AC-la-scala-al5-%EB%9D%BC%EC%8A%A4%EC%B9%BC%EB%9D%BC-%EC%8A%A4%ED%94%BC%EC%BB%A4-%EC%A0%95%ED%92%88/16265/category/1298/display/1/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고객만족센터

은행계좌안내


앗! 화면폭이 너무 좁아요.
브라우져의 사이즈를 더 늘여주세요~

좁은 화면으로 보실 때는 모바일 기기에서
최적화된 화면으로 쇼핑을 즐기실 수 있어요~